후생노동성 신형독감 대책

일본 후생노동성은 신형독감 유행을 대비해 전국 의료기관에 인공호흡기 3600대를 새롭게 배치하기로 했다. 즉, 전국 약 360개의 2차 의료권마다 보건소 관할구역과 비슷한 수준인 10대씩 정비할 방침으로 내년도 예산 개산요구에 약 20억엔을 포함시키기로 했다.

또, 의료기관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인공호흡기 가운데서도 신형독감 유행시 어느 정도가 사용가능할 지에 관한 조사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환자치료에 임하는 의료종사자의 감염을 막도록 마스크, 고글, 가운 등의 비용으로 약 10억엔을 요구하고 입원환자를 위한 병원침대도 정비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아시아 등에 만연한 신형 독감으로 변이가 가장 우려되는 조류인플루엔자(H5N1형)의 경우 감염·발병한 환자에서 호흡곤란 등 중증 호흡기 증상이 보일 때가 많아 인공호흡기가 불가결한 가운데 환자가 대량 발생할 경우 인공호흡기 부족이 확실시되고 있다. 

지난달 열린 후생노동성의 신형독감 전문가 회의에서도 ‘인공호흡기가 부족하면 중증도에 따라 사용하고 있는 호흡기를 빼야 하는 윤리적 문제도 생긴다’는 등 지적이 나와 조기 정비착수가 필요하다고 판단됐으며, 실제 배치비용은 국가와 각 지방관청이 절반씩 부담하는 안이 유력하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