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분장도 재조정…2개 제도개혁 기획단 신설 지시

-인력 50명 증원, R&D예산 200억 증액 '큰 성과'

양규환 식품의약품안전청장은 식약청내의 업무분장과 인사제도를 대폭 개선해 21세기 식·의약 행정을 짊어지는 전문행정기관으로서의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양 청장은 18일 오후2시 본지와 단독으로 가진 신년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고 이를 위해 기획관리실과 총무과에 제도개선기획단과 인사개선기획단을 설치하라고 최근 지시했으며 오는 2월말까지 개선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 청장은 특히 인사제도에 있어서는 종전의 인사위원회 중심에서 탈피, 다면평가제를 적극 도입해 상하좌우의 유기적 평가를 통한 객관적인 인사의 틀을 확립하는 한편 제도개선에 있어서는 본청 업무의 과감한 지방청 이양과 부서간 업무 조정을 적극 유도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또 식약청 중장기 발전방안과 관련해서는 “그동안 전 직원이 열심히 일한 결과 인력이 50명 늘고 R&D예산이 70억에서 200억원으로 증액된 것이 가장 큰 성과였다”고 평가하며 “앞으로도 신소재식품과·의료기기국·소비자보호전담부서·연구기획평가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종내에는 미국 FDA와 같은 센터로 거듭날 계획”이라고 제시했다.

이와함께 바이오산업 지원·육성방안과 관련해선 “생명공학 성과물의 60%이상이 의약품으로 이용된다”고 전제, “결국 안전성·유효성 평가를 맡는 식약청이 주도적 지원부처로 나설 수 밖에 없다”고 강조하며 산·학·연·관의 긴밀한 유기체제 구축에 우선 중점적인 지원을 할 것임을 밝혔다.

특히 양 청장은 지난해에는 생동성시험이 제도적 걸림돌로 인해 활성화되지 못했다고 아쉬움을 표현하며 올해부터는 복지부의 적극적인 제도개선에 힘입어 활성화될 것이라는 낙관론과 함께 생동성실시품목과 비실시품목간 약가 차등화와 국공립병원 우선구매 유도 등 다양한 활성화 시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더불어 국산신약 조기 개발유도를 위해 내달부터 임상시험용 의약품 허가제도를 폐지하고 임상시험계획 승인제도를 도입, 사전에 승인자와 신청자가 협의·상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신약개발을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청의 오송 입주계획에 대해 “현 계획으로는 올 2월부터 보건산업진흥원 부지매각을 시작으로 현 식약청 또는 국립의료원 매각계획을 4월중 확정하고 내년말까지 이전청사 설계를 마쳐 2004년초부터 공사를 발주, 2006년말에 청사 이전을 완료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며 “현재 실무적인 검토가 진행중이지만 앞으로 이전에 따른 민원 불편과 전문인력 확보 등을 신중히 고려해 식약청이 전문행정기관으로 발돋움하는데 손색이 없도록 해나갈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양 청장은 특히 올해안에 식품·의약품·의료용품·화장품 업계와의 애로사항 청취와 청내 평가부·안전국 협조 강화를 위해 청 및 업계 대표자 초청 발전연찬회를 수시로 개최하겠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