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S세포 등 5개 분야 대상…예산분배-신약심사 특혜

정부 발표

일본 정부가 최첨단의료분야의 연구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올해 창설을 앞두고 있는 ‘첨단의료개발특구’의 윤곽이 드러났다.

정부는 경제성장으로 직결되는 ‘혁신적기술특구’의 첫 번째 단계로서 다능성줄기세포(iPS세포) 연구 등 의료관련 5개 분야의 연구기관과 기업을 대상으로 예산분배와 신약심사에 특혜를 주는 첨단의료개발특구를 연내에 창설하기로 하고, 올 여름 경 공모를 통해 결정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후생노동성, 경제산업성, 문부과학성과 내각부 장관 등은 24일 회의를 열어 대략적인 방침을 정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오는 6월 ‘경제재정개혁 기본방침’에 포함시키기로 했다.

방침에 따르면 첨단의료개발특구는 △iPS세포의 활용연구 △재생의료 △의료기기 개발 △바이오의약품 개발 △암, 난치병 등 국제공동연구 5개 분야에서 선정된다.

신청대상은 지역이 대상인 기존의 ‘구조개혁특구’와 달리 대학병원 등 임상연구시설과 기업으로 구성된 그룹으로, 현재로서는 구체적으로 iPS세포 연구만 거론되고 있어 교토대 중심의 연구그룹이 선정될 확률이 높다.

특구에서는 행정상 절차에 소요되는 방대한 시간과 수고가 면제되며 특히 해외에 비해 시간이 많이 걸리는 신약심사 및 승인절차를 신속화할 수 있다. 또 성과를 올렸다고 판단된 그룹에는 연구비를 보다 집중 투자해 연구개발을 촉진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의료분야 외 다른 과학기술분야에 대해서도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특구를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