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콜마, 항균작용 무방부 한방 장품 특허

친환경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살균 보존제를 사용하지 않는 무방부 한방 화장품 제품화가 속도를 낼 전망이다.

한국콜마 무방부화장품 특허
한국콜마는 친환경 한방 무방부 화장품 관련 특허를 획득하고 제품화에 들어갔다. 사진은 한국콜마 연구원 연구모습
화장품 의약품 연구개발 제조전문기업 한국콜마는 고기능 한방화장품(특허0785505), 무방부제 화장품(특허0785486) 관련 특허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이들 2건의 특허는 한방 약재로 사용되는 정향, 백강잠 등 8가지의 한약재를 사용해 피부 항노화 기능과 미백 기능을 동시에 갖도록 하는 2중 기능의 효과와 천연소재를 사용함으로써 피부자극을 최소화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무방부제 화장품 개발기술은 화장품에 법적으로 적용되던 살균, 보존제 성분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피부에 안전하고 항균작용을 가지는 원료를 특이적으로 배합하여 방부제 대체물로 사용함으로써 안정성이 높은 무방부제 화장품을 개발한 것이다.

이러한 고기능 한방화장품과 무방부재 화장품 특허기술은 소비자의 웰빙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기술로, 피부 안전성을 우선으로 한 친환경적인 소비자 니즈와 기능 강화 니즈를 화장품에 적용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한편 최근 화장품시장에서는 한방화장품이 인기를 얻으며 급상승하고 있다. 고급 브랜드시장 위주로 포진되었던 한방라인이 이제는 브랜드숍, 화장품전문점 등 시판시장으로 확대되면서 소비자의 관심 또한 계속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는 게 업계 분석이다.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친환경적 화장품 개발 요구를 자체 연구개발 기술 노하우로 극복한 한국콜마의 고기능성 한방 화장품 제품화가 주목받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