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대 대학원 화장품 BtoB 산업 분석 논문

한국콜마 윤동한 회장이 「B to B 공급업자의 역량이 구매업자와의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논문으로 2월 13일 수원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 한국콜마 윤동한 회장
윤 회장은 이 논문에서 화장품산업의 B to B 거래관계에서 공급업자의 역량이 구매업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공급업자가 구매업자의 다양한 요구사항 및 빈번한 주변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경우 신뢰성과 의존성이 매우 증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공급업자의 브랜드 자산은 신뢰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나 의존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히는 등 화장품 기업간의 거래관계에서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다양하게 조사, 검증했다.

특히 이 논문은 화장품 업계 현직 CEO로서 B to B 거래관계를 업계 처음으로 소개하는 한편 윤동한 회장의 학구열과 화장품 산업에 대한 애정을 학문적으로 체계화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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