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은 시판..LG는 프리스티지 강세
인구고령화로 기능성 한방화장품도 성장예상
굿모닝신한증권 강희승 애널리스트 분석
또 한방화장품 및 푸드코스메틱 시장이 성장세를 이어가는 한편 젊은 남성층의 미에 대한 관심 증가로 남성화장품 시장규모도 확대될 것이란 관측이다.
굿모닝신한증권 강희승 애널리스트<사진>는 ‘2008년 화장품시장 전망’ 보고서에서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빅2 기업 시장점유율이 브랜드력, 제품력, 마케팅력, 유통장악력 등 경쟁우위 요소에서 가격구조 양극화, 브랜드 인지도, 직판시장 위축 등으로 고전 중인 중하위권 화장품 업체들의 M/S를 잠식하고 있기 때문에 2008년에도 빅2와 중하위권 업체간의 격차는 확대되는 양상을 보여 이들 기업 시장지배력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아모레퍼시픽은 2007년 M/S 36.5%에서 2008년 36.8%까지 확대가 예상되는 가운데 백화점 방판 등 프리스티지 채널의 M/S가 전년대비 비슷한 수준까지 유지되며, 시판채널의 M/S가 시판 구조조정 및 신규 브랜드 런칭 효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반면 LG생활건강의 M/S는 2007년 15.5%에서 2008년 17.6%로 2.1%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는데 고가 프리미엄 확대 전략에 의해 프리스티지 채널에서의 시장 지배력이 시판채널보다 빠르게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강희승 애널리스트는 그러나 LG생활건강 프리스티지 시장점유율 확대 여지가 높기 때문에 두 업체 중 M/S 확대 속도는 LG가 빠를 것으로 예측했다.
화장품 시장변화와 관련해서는 인구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로 40대 이상 중장년 여성층의 미백 및 주름개선 등 노화방지를 위한 기능성화장품 선호도 증가와 함께 웰빙 인식과 한방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면서 한방화장품 시장이 전년대비 25% 증가한 1조 5,500억원대까지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밖에 아모레퍼시픽 ‘V=B 프로그램’, LG생활건강 ‘청윤진’ 처럼 건강기능식품을 화장품 영역에 접목한 제품개발 확대는 물론 젊은 남성들의 미에 대한 관심도 증가로 남성화장품 시장규모도 6,000억원대에 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