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로에 마임, 남양알로에 올 매출 1000억원 이상

작년 대비 70% 성장, 매출면서 대기업 분류될 듯
화장품과 건강보조식품을 병행해 판매하는 알로에화장품사의 매출이 화장품시장의 총체적 불황에도 불구하고 호황을 누리고 있다.
알로에 화장품 시장의 대표적 회사인 알로에 마임과 남양 알로에는 올해 건강보조식품인 [알로에 베라]와 [알로에 액티브]의 급격한 매출신장과 신성분 화장품의 출시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마출서 약 70%의 신장세를 나타냈다.

알로에 마임은 화장품과 건강식품의 비율을 5:5로 추정하고 있으며 남양 알로에는 3:7로 건강식품의 판매비율이 높은 실정.
업계 관계자는 알로에 화장품사의 이같은 매출 신장에 대해 {올 들어 실업자가 대폭 늘어나면서 이들이 알로에 제품 방판사원으로 대거 유입됨에 따라 방판 규모가 확장됨에 따라 자연적으로 매출 역시 큰 폭의 성장을 기록했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특히 알로에 마임의 경우 판매방식에 있어 종교색을 띤 자사의 이미지를 활용해 단계적이고도 결속력이 강한 방문판매를 실시함으로써 재미를 보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알로에 마임의 한 관계자는 {화장품과 건강식품의 판매가 호조를 보여 정확한 수치를 밝힐 수는 없으나 매출은 1,000억원을 훨씬 웃돌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으나 {최근 이 같은 매출증대에 따라 당사가 대기업으로 분류되는 것에 대해 각처의 견제가 심화되어 판매방식에 대해 다단계니 피라미드니 하는 유언비어가 나오고 있고 수차례 과대광고 등으로 적발되는 등 진통을 겪고 있어 홍보나 외부 발표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의 한 전문가는 {알로에 화장품사가 급성장을 해 매출 천억원을 넘게 된 것은 좋은 일이지만 고용인 500인 이상이거나 매출 1000억원 이상일 경우 대기업으로 분류되는 현행법에 따르면 중소기업으로 분류될 때보다 제반 준수사항이 많아짐은 물론 각종 까다로운 법규가 적용되어 불편한 점도 감수하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 전문가는 {남양 알로에가 올해 1,200억원 가량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나 이 매출은 알로에 마임과는 달리 각 분사와 미국 등 외국 현지법인의 매출을 합한 것으로 단일 본사의 매출은 1000억원을 넘지 못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업계 일각에서는 {올 들어 알로에 제품의 소비 증가에 힘입어 알로에 화장품사가 급성장한 것은 사실이나 지속적인 매출 유지를 위해서는 늘어난 방판사원의 지속적인 관리 등 해결과제도 많아질 것이며 특히 알로에 마임의 경우 재구매 촉구와 판매대상 확장 등 판매방식에 따른 과제가 불거져 나올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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