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회 접종 6개월후 16% 금연…위약 접종군은 6%

美 나비바이오파마슈티컬스

미국 나비바이오파마슈티컬스(Nabi Biopharmaceuticals)의 금연백신 ‘닉백스’(NicVAX)가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네브라스카대 스테판 레날드 박사 등 연구진은 최근 미국심장협회(AHA) 컨퍼런스에서 닉백스의 2상 임상 결과 이를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임상에서는 301명의 흡연자가 참여해 6개월 동안 4~5대의 닉백스(201명) 또는 위약(100명)을 접종받았다. 닉백스는 혈중 니코틴과 결합하는 항체를 만들어 혈뇌장벽에 투과를 차단하고 흡연의 쾌감을 박탈함으로써 작용한다.

그 결과, 최종 접종 6개월후 5회 접종군에서는 저용량에서 14%, 고용량에서 16%가 금연에 성공한 반면 위약을 접종하거나 4회만 접종한 그룹에서는 단지 6%만이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 임상을 중도에 포기한 흡연자는 닉백스 접종군에서 74명으로 위약 접종군의 33명에 비해 많았으며, 닉백스 접종군 중 두명이 경미한 부작용을 겪었다.

이에 연구진은 닉백스의 효과가 현재 시판중인 금연보조제들과 비슷하다며 니코틴 대체요법으로는 효과를 볼 수 없었던 흡연자에게 새로운 치료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닉백스는 현재 FDA로부터 신속심사 지위를 부여받은 상태이며, 이외에도 미국 셀틱파마슈티컬스의 ‘타-닉’(TA-Nic)과 노바티스가 인수한 사이토스바이오테크놀로지의 ‘닉큐비’(NicQb)도 현재 2상 임상 중에 있다.

한편, 세계적으로 약 13억명의 흡연가가 있으며 미국의 경우 흡연가 중 40%가 매년 금연을 결심하지만 장기적으로 5% 미만만이 성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