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이 주류, 담배 제치고 3년 연속 판매율 1위

이목희 의원 면세점 판매품목 분석

화장품이 주류, 담배 등을 제치고 우리나라 면세점 판매량 1위를 기록하는 등 면세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대통합 민주신당 이목희 의원실이 관세청에서 제출한 ‘최근 3년간 보세판매장 주요품목별 매출실적 종합표’ 를 바탕으로 판매량 변화 추이를 분석한 결과다.

이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우리나라 면세점에서는 양주나 넥타이 등의 남성용 제품보다 화장품과 같은 여성용 제품이 훨씬 더 많이 판매됐다.

특히 화장품은 매년 500만 개가 훌쩍 넘는 판매량을 보이고 있고 올해도 이미 498만여 개가 판매되는 등 면세점 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149만여 개가 판매된 핸드백이, 3위는 향수 순으로 나타났는데 이들 3개 품목은 주로 여성용 제품으로 전체 판매량의 79%를 차지했다.

반면 일반적으로 많이 구입할 것으로 생각했던 주류의 경우 판매액 순위에서는 ’05년 11위, ’06년 12위, ’07년 11위를 나타냈으며 판매액도 ’07년 기준 1,900만불로 전체 판매의 1.6% 수준에 그쳤다.

담배의 경우에도 판매액 순위를 보면 ’05년 27위, ’06년 30위, ’07년 27위로 판매성적이 높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 면세점 품목별 판매 현황 (자료:관세청)

2005년

순위

품목

수량

가격($)

1

화장품

5,378,794

199,780,862

2

핸드백

1,873,430

514,843,096

3

향수

737,635

26,901,519

4

장식품

441,691

30,747,055

5

시계

177,645

139,450,070

6

신발류

167,045

44,588,983

7

선글라스

157,996

27,020,865

8

넥타이

149,517

13,664,286

9

주류

109,779

17,763,005

10

스커트

107,827

39,946,954

2006년

순위

품목

수량

가격($)

1

화장품

6,087,224

249,427,021

2

핸드백, 가방

1,939,745

579,194,180

3

향수

618,390

23,882,674

4

모조장식품

320,458

27,839,773

5

선글라스

221,868

42,008,301

6

시계

219,256

169,022,532

7

신발류

199,382

53,854,174

8

넥타이

173,062

15,095,236

9

주류

160,002

22,215,301

10

목욕용품

124,607

3,697,326

2007.1~9월

순위

품목

수량

가격($)

1

화장품

4,989,085

204,116,451

2

핸드백, 가방

1,494,700

463,831,826

3

향수

618,813

20,213,200

4

모조장식품

246,103

24,647,758

5

선글라스

217,832

43,098,135

6

시계

190,437

146,027,713

7

신발류

158,615

43,969,370

8

주류

138,487

19,549,930

9

넥타이

127,621

11,600,091

10

목욕용품

96,296

2,897,250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