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이 주류, 담배 제치고 3년 연속 판매율 1위
이목희 의원 면세점 판매품목 분석
화장품이 주류, 담배 등을 제치고 우리나라 면세점 판매량 1위를 기록하는 등 면세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대통합 민주신당 이목희 의원실이 관세청에서 제출한 ‘최근 3년간 보세판매장 주요품목별 매출실적 종합표’ 를 바탕으로 판매량 변화 추이를 분석한 결과다.
이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우리나라 면세점에서는 양주나 넥타이 등의 남성용 제품보다 화장품과 같은 여성용 제품이 훨씬 더 많이 판매됐다.
특히 화장품은 매년 500만 개가 훌쩍 넘는 판매량을 보이고 있고 올해도 이미 498만여 개가 판매되는 등 면세점 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149만여 개가 판매된 핸드백이, 3위는 향수 순으로 나타났는데 이들 3개 품목은 주로 여성용 제품으로 전체 판매량의 79%를 차지했다.
반면 일반적으로 많이 구입할 것으로 생각했던 주류의 경우 판매액 순위에서는 ’05년 11위, ’06년 12위, ’07년 11위를 나타냈으며 판매액도 ’07년 기준 1,900만불로 전체 판매의 1.6% 수준에 그쳤다.
담배의 경우에도 판매액 순위를 보면 ’05년 27위, ’06년 30위, ’07년 27위로 판매성적이 높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 면세점 품목별 판매 현황 (자료:관세청)
2005년 | |||
순위 | 품목 | 수량 | 가격($) |
1 | 화장품 | 5,378,794 | 199,780,862 |
2 | 핸드백 | 1,873,430 | 514,843,096 |
3 | 향수 | 737,635 | 26,901,519 |
4 | 장식품 | 441,691 | 30,747,055 |
5 | 시계 | 177,645 | 139,450,070 |
6 | 신발류 | 167,045 | 44,588,983 |
7 | 선글라스 | 157,996 | 27,020,865 |
8 | 넥타이 | 149,517 | 13,664,286 |
9 | 주류 | 109,779 | 17,763,005 |
10 | 스커트 | 107,827 | 39,946,954 |
2006년 | |||
순위 | 품목 | 수량 | 가격($) |
1 | 화장품 | 6,087,224 | 249,427,021 |
2 | 핸드백, 가방 | 1,939,745 | 579,194,180 |
3 | 향수 | 618,390 | 23,882,674 |
4 | 모조장식품 | 320,458 | 27,839,773 |
5 | 선글라스 | 221,868 | 42,008,301 |
6 | 시계 | 219,256 | 169,022,532 |
7 | 신발류 | 199,382 | 53,854,174 |
8 | 넥타이 | 173,062 | 15,095,236 |
9 | 주류 | 160,002 | 22,215,301 |
10 | 목욕용품 | 124,607 | 3,697,326 |
2007.1~9월 | |||
순위 | 품목 | 수량 | 가격($) |
1 | 화장품 | 4,989,085 | 204,116,451 |
2 | 핸드백, 가방 | 1,494,700 | 463,831,826 |
3 | 향수 | 618,813 | 20,213,200 |
4 | 모조장식품 | 246,103 | 24,647,758 |
5 | 선글라스 | 217,832 | 43,098,135 |
6 | 시계 | 190,437 | 146,027,713 |
7 | 신발류 | 158,615 | 43,969,370 |
8 | 주류 | 138,487 | 19,549,930 |
9 | 넥타이 | 127,621 | 11,600,091 |
10 | 목욕용품 | 96,296 | 2,897,2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