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이력 등 데이터베이스화…자택 컴퓨터로 검색

日 정부, 내년부터 모델사업 실시

일본 정부가 개인의 건강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해 가정에서 컴퓨터로 검색할 수 있는 모델사업에 착수한다.

일본 후생노동성과 경제산업성, 총무성은 환자가 자신의 치료이력이나 과거 가정에서 실시한 혈압측정결과와 같은 건강데이터를 지방자치단체 등의 데이터베이스에 보존, 컴퓨터네트워크로 접속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의료기관의 수가 30개 정도인 지역을 한 곳 선정해 1000명 정도가 참여하게 되는 이번 모델사업은 내년부터 3년간 실시된다.

구체적으로는 △데이터베이스를 의료기관 지방자치단체, 지역의사회에 설치 △지역 의료기관과 네트워크를 연결해 평생에 걸쳐 데이터 축적 △의료기관으로부터 진찰정보 및 가정용 건강기기로 측정한 혈압, 심박수 등 건강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는 방안 등이 고려되고 있다.

이용자는 개별적으로 배정을 받은 ID나 패스워드만 있으면 가정에서 컴퓨터로 언제라도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할 수 있고, 자신의 건강상태 변화나 질병의 추이를 시간 순으로 검색할 수 있다.

단, 이처럼 건강정보를 네트워크상으로 공유하는 것은 정보유출, 데이터내용 변조 등이 우려되고 있는 데다, 이용자 본인을 확인하는 방법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정부는 “이번 모델사업 실시는 이러한 보안상의 문제를 기술적으로 극복할 수 있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이라며 “이번 모델사업의 운용실적에 입각해 정보관리 등 세세한 규칙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단, 희망자에 한해 데이터베이스화 및 그 이용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한편 일본에서는 개인의 의료정보를 일괄적으로 관리하는 사회보장카드 도입을 놓고 논의가 한창이다. 모델사업은 이와는 별도로 시행되는 것이지만, 이번 사업을 통해 얻은 노하우나 문제점 등은 카드가 도입되면 활용될 가능성이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