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內 조기진단기술 확립…10년內 치료제 제품화 계획

후생노동성 계획

일본 정부가 내년부터 알츠하이머형 치매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에 나선다.

후생노동성은 앞으로 5년 안에 치매의 발병원인 규명과 조기진단기술 개발을, 10년 안에는 근본적인 치료제의 제품화 실현을 목표로, 예방에서부터 개호에 이르는 연구를 종합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후생노동성은 내년도 예산 요구액에 약 5억엔을 반영할 방침인 가운데, ‘예방’ ‘조기진단’ ‘치료’ ‘개호’ 등 4개 분야로 나눠 오는 11월부터 전국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공모하기로 했다. 현재로서는 국립장수의료센터, 국립정신·신경센터가 참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알츠하이머병은 치매 원인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 완치할 수 있는 약물은 없다. 해외연구에서는 발병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유산소운동, 독서, 게임 등 지적활동이, 발병을 촉진하는 요인으로 스트레스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후생노동성은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장기간에 걸쳐 대규모 추적조사를 실시하고 예방법을 찾는다는 계획이다.

조기진단 연구는 뇌 속에 일정한 양이 축적되면 알츠하이머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베타-아밀로이드’라는 단백질에 초점을 두기로 했다.

우선 암 진단에 사용되는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을 이용해 미량이 축적된 단계의 베타-아밀로이드를 화상화하는 기술을 실용화한다는 것. 조기진단법을 확립하는 동시에 뇌 속에서 이 물질을 줄여 발병을 방해하는 약제도 제품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간단히 가족에 연락을 취하거나 위치정보를 알 수 있는 휴대단말기도 개발해 환자의 생활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개호 담당자의 부담도 줄이기로 했다.

후생노동성에 따르면 일본의 치매환자는 지난 2005년 170만명(추정치)에서 2030년에는 65세 이상 10명중 한명꼴인 353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