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적 복지 실현위한 인력개발^소득 증대 주력

김대중 대통령, 11일 연두기자회견서 밝혀

김대중 대통령은 11일 “앞으로 생명산업과 정보산업을 발전시키는 등 지식기반 산업을 구축해나가겠다”며, 특히 “정부가 지향하는 생산적 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인력을 개발, 취업이 용이하고 소득이 늘어나도록 전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내^외신 연두기자회견을 갖고 “우리나라는 IMF 지원국가중 가장 성공한 나라로 꼽히고 있으며, OECD 선진국가중 중상위의 복지국가로 평가받고 있다”며 정치안정의 중요성 등을 역설했다.

특히 언론개혁과 관련, 김 대통령은 “언론자유는 지금 사상 최대로 보장돼 있는 만큼 언론도 공정보도와 책임있는 비판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전제, “국민과 일반언론인 사이에는 언론의 개혁을 요구하는 여론이 상당히 높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며 “언론계와 학계, 시민단체, 국회가 합심해 투명하고 공정한 언론개혁을 위한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제문제와 관련, 김 대통령은 “오늘 경제난국의 원인으로는 정부가 4대 개혁을 신속하고 철저하게 하지 못한 책임이 컸다고 반성하고 결심을 새로이 하고 있다”며 “2월말까지 공공부문과 노사관계 개혁의 기본틀을 마무리하고 공기업 경영자의 공개채용과 경영목표 책임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이어 “국민의 정부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외에도 국민연금,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 등 4대 사회보장제도를 완비했다”며, 하지만 정부가 지향하는 생산적 복지의 핵심은 시혜적 지원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김 대통령은 “정치가 불안정하고 경제는 체감경기가 매우 나쁘며, 사회적 소외계층 문제도 큰 데 대해 국정 책임자로서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올해는 우리의 미래를 좌우하는 만큼 총력을 다해 당면한 고난을 극복, 국운융성의 21세기를 열어가야 하겠으니 우리 모두 적극 동참하자”고 호소했다.〈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