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소 요코, 이노우에 도모코, 우지이에 사치코 지음 저

한언 | 2014-05-13 | 37000원

<기본 간호 기술>은 환자를 직접 만나 간호 행위를 취해야 하는 간호사들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지식을 정리한 책이다. 또한 현장에서 마주치기 쉬운 즉발적인 사고에 대처할 수 있는 실제적인 포인트를 함께 실었다.

저자들은 30여 년 동안 꾸준하게 책을 수정하고 발전시켜, 임상 현장에 반드시 필요한 기본 간호 기술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한 권에 모았다. 의료 효율성 및 간호 과정에 대한 혁신적인 변화를 추구하려는 노력으로 만들어진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의료기관에서 가장 중요한 환자 중심의 의료 행위를 위해 기본적인 간호 기술이 얼마나 긴밀하게 이어져야 하는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예비 간호사들은 물론, 현장의 간호사 리더들이 꼭 알아두어야 하고 몸에 익혀야 할 기본 간호 기술에 대한 가장 효용성 있게 정리한 책이다.

아무리 최신의 의료기기를 구축한들 현장의 일선 의료인들이 체계화된 의료 프로세스와 간호 기술에 숙련되지 못했다면 실질적으로 환자에게 도움이 되지 못한다.

선진 간호 기술도 매뉴얼화되어 일사분란하게 환자들에게 적용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기본 간호 기술을 매뉴얼화하여 환자 중심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며, 실무에 바로 적용시켜 활용할 수 있는 지식들이 이 책에 담겨 있다.

간호사는 환자의 기분을 충분히 이해하고 환자가 안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공통적인 간호 기술과 환자의 일상까지 섬세하게 배려할 수 있도록 간호 기술을 정리한 이 책은 그야말로 모든 간호사들이 반드시 필독해야 하는 지침서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