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성모병원 신장내과 저

대한의학 | 2013-03-15 | 30000원

가톨릭의대 내과학교실 신장내과(학과장 양철우 교수)는 신장이식 환자를 진료하는 의료진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최신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임상의를 위한 신장이식 지침서’를 발간했다.

본 책자는 가톨릭의대와 8개 대학병원의 신장내과 교수진과 다양한 이식 관련 전문가 34명이 6개월에 걸쳐 집필했으며, 일선에서 직접 환자를 진료하고, 상담하는 의사 및 코디네이터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이론은 과감하게 줄이고, 현재 이용되고 있는 임상 프로토콜과 임상연구 결과를 실었다.

특히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공여자 특이항체의 진단 방법, ▲혈액형불일치이식, ▲감작된 환자에서의 이식, ▲만성항체매개성거부반응의 치료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고, 이식 환자들의 일상생활, 식이요법 및 약물 복용에 이르기 까지 세세한 분야들을 정리했다.

차봉연 내과학교실 주임교수(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는 “늘어가는 신장이식 건 수와 의학의 발전에 따라 신장이식 환자의 진료를 위해 많은 양의 정보를 빠른시간 내에 체계적으로 공부해야 하는데, 본 책자의 발간은 이러한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밝혔다.

양철우 신장학과장(서울성모병원 신장내과)은 “외국서적을 통해 배워오던 이식관련 지식을 우리 한글로 만들었다는 점에서 이번 지침서 발간의 의의를 부여하고 싶다”고 밝히고 ”앞으로 이식과 관련해 신지식들이 알려질 때마다 잊지 않고 잘 정리해서 차기 개정 시 더욱 좋은 지침서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각오를 보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