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암센터 저

이담Books(한국학술정보) | 2012-03-09 | 15000원

국립암센터(원장 이진수) 정신건강클리닉은 암환자가 겪는 정신적 고통(디스트레스, distress)을 관리하고 암 환자의 삶의질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으로『암환자를 위한 스트레스 관리 Manual & Workbook』을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된 도서는 2010년 국립암센터 기관고유 사업 연구과제인『암환자 재활∙완화의료강화를 위한 근거 중심의 통합적 암 진료 서비스 모형 및 프로그램 개발』연구비로 수행된『국립암센터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NCC-Stress Management Program)』의 연구 성과물로 치료자 매뉴얼과 환자 워크북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항암치료나 방사선치료와 같이 적극적인 암 치료를 받고 있는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그들이 치료과정 중에 겪는 다양한 스트레스를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유방암 환자 맞춤형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도 있어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인지행동 및 문제해결적 접근을 이론적 근거로 하여 다양한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법을 모색하고, 이를 훈련하는데 효과적인 여러 치료기법이 치료자용 매뉴얼과 환자용 워크북 형식으로 제공되고 있어, 환자는 워크북을 사용하여 혼자서도 스트레스를 관리, 훈련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