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방의학회 저

계축문화사 | 2011-07-20 | 38000원

대한예방의학회가 '과학적 증거에 기반한 임사예방의료'를 발간했다.

국내에서 이미 다양한 형태의 예방의료 서비스가 시행되고 있으나 그 가운데 많은 서비스들이 아직 한국인에게서 효능을 과학적으로 검증된 것이 없었다.

이 책은 시대적 필요에 발맞춰 전국의 의과대학 및 보건대학원에서 교편을 잡고 있는 60여명의 교수들이 참여해 집필하게 됐다.

특히 시대적 필요에 발맞춰 의료업에 종사하는 우리나라 모든 의사로 하여금 최신의 과학적 증거에 기반 된 예방 의료를 제공할 수 있는 내용으로 편찬됐다.

또한 의사 이외의 보건의료인은 물론 보건의료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공무원에게도 질병예방과 국민건강증진이라는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임상예방의료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이 책은 제1편 배경 및 필요성 제2편 과학적 증거 평가 방법 제3-1편 임상예방의료 제3-2편 임상예방의료의 제공체계로 구성돼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증거기반 임상예방의료의 개념 △증거기반 임상예방의료의 현황 △과학적 증거 생산을 위한 연구방법 △체계적 문화고찰 △경제적 평가 △성과연구 △건강검진과 선별검사 △설문지를 이용한 위험요인의 평가 △건강위험평가 △상담의료서비스 △위험요인조절을 위한 예방의료 △임상예방의료의 교육 △임상예방의료지침 △건강증진서비스 제공형태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 책의 편집위원장인 안윤옥 서울의대 교수는 국민건강증진이라는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임상예방의료를 이해하는 것은 필수불가결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인 바, 이 책이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