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성 유방암센터장 외 17명 전문의 저

국립암센터 유방암센터 | 2011-06-15 | 10000원

국립암센터 유방암센터에서 유방암 최고 전문의들의 최신 치료 가이드인 '유방암 100문 100답'이 발간됐다.

유방암의 경우 매년 12,000명의 새로운 환자가 발생하며 여성암 중에서 발생률 2위인 질환으로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전체 유방암 환자 중 40대가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 그 특징이며 40대는 사회적인 활동을 가장 활발하게 할 연령대로서 사회적으로도 큰 손실을 주고 있지만 초기에 진단돼 치료를 받으면 그 예후가 좋다.

이 책은 2008년 발간된 '유방암 100문100답'의 개정판이다. 유방암 환자 교육에 사용하면서 최신 치료를 추가할 필요성을 느꼈으며 아울러 환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에 대한 정보도 부족하다고 판단해 개정판을 펴냈다.

유방암의 △원인은 무엇이고 어떤 사람이 잘 걸리는지 △유방암의 가족력이 있는데 언제 무슨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 △여성호르몬과 유방암은 어떤 관련이 있는지 △가슴이 크거나 성형을 한 사람은 더 잘 걸리는지 △유전이 되는지 △유방과 유두 주위가 찌릿찌릿하고 불편하며 통증이 있는데 암인지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오면서 가렵고 피부가 벗겨지는데 암인지 △통증 없는 멍울이 잡히는데 암인지 등 사람들이 유방암에 대해 알고 싶어하는 모든 것이 담겨 있다.

사람들이 유방암에 대해 무엇을 궁금해하는지를 빠짐없이 알아내기 위해 집필진은 환자가 자주 물어오는 것들, 암이 아닌가 걱정해서 상담하러 온 분들의 문의 사항을 두루 취합하는 한편 의료진에게서 무슨 설명을 듣고 싶은지 환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도 했다.

이들 자료를 토대로 100개의 문항을 만들고, 의료진의 치료 경험과 여러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답을 달았으며 의학 지식이 없는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풀어 쓰려고 노력했다.

유방암에 대한 기본 지식, 진단과 치료 방법, 생활관리 등을 폭넓게 다뤘으며 환자나 보호자는 물론이고 유방암 환자를 진료하는 의사와 간호사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