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치피시 저

에치피시 | 2011-02-21 | 87000원

(주)에치피시가 '의료기관평가 인증대비 병원 규정 서식업무편람'을 출판했다.

병원 규정서식업무편람은 의료기관 인증제를 대비하여 국내 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각종 규정과 서식뿐만 아니라 법령에 포함된 주요 기준에 대한 내용을 대형병원에서부터 소규모 병원에서 사용하기 좋도록 병원규정 113개와 서식 및 기준 400여개를 실었다.

병원규정은 병원의 제반업무를 명문화한 것으로 업무의 조직화, 능률화, 효율화를 기하기 위해 꼭 필요하며 병원에서 꼭 지켜야 할 내용을 문서화 한 것이다.

이 책에는 기본규정, 기획·예산·교육규정, 조직·인사규정, 진료규정, 관리규정, 위원회 규정 등 총 6개의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병원의 규정을 분석하여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특히 의료기관평가인증에 관심이 많은 병원들은 이 책이 참고도서로 손색이 없을 정도로 구성이 잘 되었다.

서식은 행정분야에 널리 사용하는 것을 중심으로 기획, 인사, 복무, 교육, 시설, 총무, 의료 등 병원의 각 분야에 필요한 서식과 의료관련법의 서식도 포함하였다. 가나다순으로 찾아보기 쉽도록 구성하였다.

기준은 의료기관의 시설요건, 의료기관의 인력, 수련요건, 노인시설, 요양시설 등 의료관련법의 각종 기준들을 정리하였으므로 새로운 분야로 진료영역을 넓히거나 증축을 계획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자료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이 책은 병원 규정·서식업무편람은 인증제가 아니더라도 병원 업무시스템을 개선 발전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의료기관 평가 인증제의 출발점은 병원 규정과 서식이다. 실무자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구입전화 (02)392-4445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