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

보건신문 | 2010-11-28 | 15000원

최근 8년간 전문신문을 비롯해 일간지, 방송 등 언론매체에서 한방약의 부작용과 문제점을 다룬 기사들을 모아 저술한 책 ‘언론에서 본 한방약의 진실’(보건신문, 443쪽/1만5000원)이 출간됐다.

이 책은 한방약을 비판적으로 읽어내고 한방약의 그 이면에 숨겨진 진실을 마주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줄 수 있을 것이라며 한방약을 폄훼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한방약의 부작용과 여러 문제점들을 언론보도를 통해 올바로 인지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국민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서라는 점을 강조했다.

1편에서는 21세기에 사는 국민들이 과학적 근거도 희박하고 미개했던 2000년 전의 한약을 아직도 믿고서 오남용하고 있다며, 이제 국민들의 한약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2편으로 들어서면 더욱 처절하다. 한약재에서 중금속과 발암물질이 검출되고, 한약과 한약재가 독성 간염의 주원인 되고 있으며, 시중에서 유통되는 불량 한약재가 판을 치고 있다. 실제 한약 부작용 사례가 자세히 소개돼 있어 한약 부작용 문제가 왜 심각하며, 국민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게 한다.

3편에서는 일간지와 방송, 인터넷신문에 나왔던 내용들을 정리해놓았다. 환약 ‘안궁우황환’을 먹은 3세 아이가 수은 중독으로 사경을 헤매고 있고, 수술 전 한약을 복용했다가 부작용을 유발하며, 한약재에서 청개구리가 나오는 등 한약 먹기가 무섭고 두렵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