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구 교수(경희의료원 병리과) 저

경희대학교 출판국 | 2004-10-26 | 18000원

수기중심의 골조직 형태계측학서가 국내에선 처음으로 발간됐다.

그간 국내의 골(骨)조직형태계측학 분야는 한글교과서가 미비할 정도로 미개척 분야로 남아있었다. 때문에 골조직학문이 충분히 공유되지 못하고 이에 따른 연구에 어려움을 겪던 실정.

이에 경희의료원 병리과 박용구 교수는 美메이요 클리닉에서 3년간 재직하면서 터득한 골조직 학문연구 경험을 토대로 '골조직형태계측학'을 발간했다.

'골조직형태계측학'은 △골격의 성장, 모형화 및 재모형화 △골의 조직학적 구조 △골 재모형시 기초적인 세포변화 △골생검의 임상적 접근 △골생검의 적응증 △생체내 골 표지화 △골조직 형태계측을 위한 비탈회 골표본의 처리과정 △골조직과 조직형태계측 △골조직 형태계측지수 등 총 9장의 수기중심으로 구성돼 내용을 쉽게 전해 준다.

박 교수는 "정형외과, 산부인과 내분비내과 등에서 골다공증, 골연화증을 연구하려면 필수적인 학문인 골조직형태계측학을 쉽게 정리해 후학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밝힌다.

저자 박용구 교수는 골조직 형태 분석에 있어 美메이요 클리닉에서 인정했던 국내 골조직형태계측학의 선구자로 현재 미국골대사학회 정회원이며 입회과정이 어렵기로 유명한 국제근골격학회에서도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95페이지, 1만8000원, 경희대학교 출판국 刊 (02-9610106)>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