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도 박사(동산의료원 신경과)외 4인 저

(주)엑스콤21 | 2004-07-07 | 14000원

간질환자의 고통과 치료 과정을 담은 사례집 나왔다

'간질·발작으로부터의 자유'란 책 제목으로 출간된 이 책은 간질전문사이트(Seizure.co.kr)를 통한 상담사례를 국내최초로 모은 책.

저자는 동산의료원 신경과 이상도 박사외 4명으로 모두 국내 유수의 신경과 전문의들이다.

간질은 뇌 세포의 이상으로 때때로 발작이 나타나는 매우 단순한 뇌 질환 중 하나다. 인구 200명 중 1명이 간질 환자일 만큼 매우 흔한 만성 질환이기도하다. 하지만, 아직도 간질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은 매우 낮고, 저급하며 모멸적이다. 간질 환자라는 이유만으로 운전 면허 시험 응시 자체가 거부되기도 한다.

그런데 한 번 주변을 둘러 보자, 요즘은 예전에 비해 간질 발작을 일으키는 간질 환자를 보기가 어렵다. 왜냐하면, 역설적이게도, 대부분의 간질 환자들은 약물 치료로 정상인과 다름 없이, 우리 주변에서 우리와 같이 생활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들 스스로 커밍 아웃을 할 순 없다. 우리와 우리 사회가 그들을 포용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고 인식을 전환하기 전에는 말이다.

이 책은 간질 환우들의 ‘집단 커밍 아웃서’다. 물론, 개개인의 실명이나 신분까지는 밝히지 못한다. 대신 국내 최고의 간질 전문의 5명이 대표를 맡았다.

이 책은 사실, 간질 전문 사이트 Seizure.co.kr의 4년여 걸친 간질 전문의들의 상담 내용과 못다한 이야기를 사례별로 정리한 국내 최초의 ‘인터넷 간질 상담 사례집’이다. 간질 환자들의 구체적이고 절실한 질문 내용과 간질 전문의들의 전문적이고 성실한 답변으로 이루어져 있는, 간질 환자, 그들과의 진지한 대화집이다.

저자 소개
이상도 : 의학박사/ 신경과 전문의, 계명대 동산의료원 신경과
김흥동 : 의학박사/ 소아과 전문의, 신촌 세브란스병원 소아신경과
이상건 : 의학박사/ 신경과 전문의, 서울대학교병원 신경과
권순학 : 의학박사/ 소아과 전문의, 경북대학교병원 소아신경과
강훈철 : 의학박사/ 소아과 전문의, 상계 백병원 소아신경과

* 위 5명의 간질 전문의들은 소속 병원은 서로 다르지만 간질 전문 사이트에서 상담 의사로 같이 활동하고 있다. 외래 진료와 연구에도 부족한 시간을 쪼개어 Seizure.co.kr에서 4년 동안 꾸준히 2000여건의 간질상담을 했으며 그 동안의 상담 내용을 사례별로 정리하여 이번에 한 권의 책(총 303쪽)으로 내게 되었다

* 본 서적은 현재 www.Yes24.com , 교보문고(인터넷포함), 서울문고(인터텟 포함)에서 구입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