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무라 히로시(번역 송진섭) 저

종문화사 | 2004-03-18 | 9800원

한마디로 이 책은 호르몬에 관한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호르몬의 정의로부터 시작하여 뇌내 호르몬, 부신피질 호르몬, 부신수질 호르몬, 갑상선 호르몬, 장뇌 호르몬 등 각 호르몬의 작용과 특징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또 음악, 향기, 식품 따위를 이용해 이 호르몬들을 활성화하는 방법과, 호르몬의 과부족으로 인해 발병하는 다양한 질병의 증상과 치료 방법까지 간단하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제5장 당신의 호르몬 타입은?'에서는 갑상선 호르몬, 부신피질 호르몬, 성호르몬 등을 체크하여 자신의 호르몬 타입을 알 수 있는 표를 제시하고 있으며 중년 이후 건강에 있어 중대한 관심사인 남녀 갱년기에 대해 확인해 볼 수 있는 표도 아울러 제시하고 있다.

종문화사 편집부에서 작성하여 넣은 이 책의 첫 번째 장 '호르몬의 세계'에서는 수많은 호르몬의 이름이 낯선 독자를 위해 호르몬을 찾아보기 쉽게 가나다순으로 정리하여 대표적인 작용을 간단하게 소개하고 있다.

중앙대학교 약학대학을 졸업한 후 동 대학교 약학대학원에서 약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일동제약 학술이사를 역임한 송진섭 약사가 '생명의 신비 호르몬'을 번역 출간했다. 송 약사는 '알기 쉬운 면역학', '달맞이꽃 종자유의 정체' 등도 번역한바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